관리 메뉴

반달곰 지구여행

[캄보디아 +26] 캄보디아 앙코르톰 살아 숨쉬는 벽화가 있는 곳 본문

해외여행/캄보디아

[캄보디아 +26] 캄보디아 앙코르톰 살아 숨쉬는 벽화가 있는 곳

반달곰 지구여행 2024. 6. 16. 08:00
반응형

 

살아 숨쉬는 벽화가 있는 곳

캄보디아 앙코르 톰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캄보디아 추천 명소 앙코르 톰 투어를 시작하면서 살아있는 조각상들과 벽화를 만났답니다.

벽화가 있는 구간은 앙코르톰 최고 정체구간 중 한 곳으로, 각 나라별 관광객들과 가이드가 서로 섞여서 온갖 외국어로 벽화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답니다.  :)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설화를 바탕으로 벽화가 조각되어 있고, 벽화 하나하나마다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설화에 대한 가이드들의 설명이 이어집니다. 앙코르 톰에는 여러 설화들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설화 위주로 설명을 해주고, 중요 유적지 포인트가 있는 곳에서도 가이드의 설명이 이어졌답니다.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벽화를 보면서 우리 팀 일행들 모두 감탄사가 끊이지를 않았답니다.

어떻게 이렇게 정교하게 조각을 했는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시간 관계상 모든 설화들을 들을 수는 없었지만... 보는 것만으로도 앙코르 톰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답니다.

앙코르 톰에서는 하루 종일 벽화 구경만 해도 좋을 것 같네요. 앙코르 톰에 있는 동안은 정말 시간 순삭!!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앙코르 톰
앙코르는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어로 '도시'라는 의미를 갖고 있고, 톰은 크메르어로 '크다'를 의미한답니다.
앙코르톰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약 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크메르 제국의 왕 수리야바르만 2세가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앙코르톰은 약 40km2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는 바이욘 사원, 바푸온 사원, 피미아나까스, 프레아 칸, 타 프롬 등의 유적지가 있습니다.

이 도시는 약 10㎢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였습니다.
앙코르톰은 정사각형 모양의 도시로, 한 변의 길이가 약 3km입니다.
도시 전체가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4개의 성문을 통해 출입할 수 있습니다.

도시 중심에는 바욘 사원이 위치하고 있어, 도시 전체가 우주론적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wikipedia.org

 

반달곰 지구여행 - 해외여행 캄보디아 앙코르톰

 

 

앙코르 톰 "우유 바다 churning 설화"

우유 바다 churning 설화는 힌두교 창조 신화의 핵심 내용 중 하나랍니다.

이 설화는 신들(데바)과 악마들(아수라)이 합심해서 우유 바다를 휘저어 신성한 보물들을 얻고자 했다고 합니다.

이 때, 신들과 악마들은 거대한 뱀 바수키를 밧줄로 사용하여 우유 바다를 휘저었고, 우유바다에서 다양한 보물들이 나타났는데, 그중에는 불사의 약인 '암타'와 아름다운 여신 '라크슈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설화는 우주의 창조와 신들의 활약을 보여주는 중요한 힌두교 신화이고, 앙코르 톰 남문에 새겨진 이 장면은 크메르 문화의 종교적 다양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알려져 있답니다.

 

 

데바(Devas)

 

Devas는 힌두교 신화에서 나오는 신들을 말합니다. 데바 또는 데와는 천상의 존재로, 인간들에게 행복과 번영을 가져다 준다고 여겨졌습니다.

힌두교의 경전인 베다(Veda)에서는 모든 초자연적인 존재를 데바(Devas)라고 불렀습니다. 이후에는 데바와 아수라(Asura)라는 두 가지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데바는 선을 상징하며, 아수라는 악을 상징합니다.

 

 

데바는 다양한 모습과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데바로는 인드라(Indra), 브라흐마(Brahma), 비슈누(Vishnu), 시바(Shiva)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하늘, 창조, 유지, 파괴를 담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마다 고유한 데바들이 있어서 지역 주민들의 신앙을 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도시인 비하르(Bihar)에서는 락슈미(Lakshmi) 여신이 중요한 데바로 여겨집니다.

 

 

힌두교에서는 데바를 숭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데바에게 기도를 하고 제물을 바치며, 그들의 보호와 축복을 기원합니다. 이러한 신앙은 힌두교 문화와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데바의 모습을 담은 조각상이나 그림 등이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아수라(Asuras)

인도 신화에서 아수라는 데바( Devas)와 함께 세상을 지배하는 세력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데바와 갈등을 일으키며 서로 전쟁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었으며, 결국 데바가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수라는 지하 세계로 쫓겨나게 되었고, 불교에서는 아수라가 지옥에서 고통받는 존재로 그려지게 되었습니다.

 

불교에서는 아수라를 비롯한 여러 신들을 팔부중(八部衆)이라고 부르며, 부처님을 보호하고 지키는 역할을 한다고 믿습니다. 특히, 아수라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재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아수라는 주로 세 개의 얼굴과 여섯 개의 팔을 가진 모습으로 묘사되며, 때로는 검은색 피부와 황금색 눈을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도 나타납니다.

 

 

바수키(Vasuki)

바수키(Vasuki)는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거대한 뱀으로, 힌두교의 신 시바의 상징 중 하나입니다.

2005년 인도 서부 구자라트 주의 한 광산에서 바수키의 척추뼈 화석이 발견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화석을 분석한 결과, 바수키는 에오세 시기에 살았으며 몸길이가 10.9m에서 15.2m에 달하는 대형 뱀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현재까지 발견된 뱀 중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던 타이아노보아(Titanoboa)보다 큰 크기입니다.

바수키의 척추뼈 화석은 인도 아대륙에서 기원해 번성한 후, 에오세에 일어난 인도-아시아판 충돌 당시 남부 유라시아를 거쳐 아프리카로 퍼져나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암티(Amrita)

암티(Amrita)는 힌두교에서 가장 중요한 음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티는 '생명의 물' 또는 '신의 음료'로 불리며, 인간의 생명력을 유지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티는 일반적으로 우유나 물에 다양한 허브와 향신료를 섞어 만들어집니다.

 

 

 

라크슈미(Lakshmi)

 

라크슈미는 힌두교의 여신 중 하나로, 풍요와 번영, 그리고 가정의 평화를 상징합니다. 라크슈미의 이미지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일반적으로는 황금색 옷을 입고 손에는 연꽃이나 과일, 돈 등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여행은 언제나 옳다. 여행은 언제나 긍정. 여행은 언제나 사랑♡
Travel is always right. Travel is always positive. Travel is always love ♡

반달곰 지구여행 캄보디아편 +16 보러 가실래요?

 

반응형